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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를 위한  마케팅 리디자인  -  WK 브랜드 스타일 컨설팅

브랜드 스타일(Brand Style) 이 브랜드 팬을 만든다.
디지털 시대, 브랜드 아이덴티티 이후의 브랜드 핵심 전략


WK 브랜드 스타일 컨설팅

Insight


소비자 3.0 은 완전히 다른 소비자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는 이전과는 종(種, species)이 다른 소비자라고 얘기한다. 실제로 생각과 행동의 구조와 패턴, 라이프 스타일, 라이프 사이클이 완전히 다른 것으로 나타난다. 미디어 소비 행태, 제품 구매와 사용 행태, 정보 반응 행태 및 수용성이 인류 역사를 통틀어 가장 급격하게 변화했다. 당연히, 브랜드에 대한 반응과 태도도 완전히 달라졌다.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고뇌

이제까지의 브랜드 마케팅에서 가장 전략적이고 핵심적인 것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로 얘기되어왔다. 아이덴티티는 마케터의 숙명적인 미션이었고 이를 만들기 위해 많은 땀 흘렸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브랜드 퍼스낼러티, 브랜드 슬로건 등을 만들었고 이를 광고, 디자인에서 소화하려 노력했다. 이 사이에 괴로운 간극이 존재했었다. 즉, 마케터가 만든 아이덴티티를 광고대행사나 디자이너에게 설명해주고 나면 그것이 반영된 결과물이 도착하기만을 기다리고 있을 수밖에 없었고, 결과물이 오면 이것이 적합한지를 스스로 자문할 수밖에 없었다. 왜냐하면 아이덴티티는 기업의 목표(Goal)이지 전략(Strategy)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스타일에 열광하는 소비자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소비자는 공통적인 특성을 지닌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나만의, 내 스타일에 맞는, my style’ 이다. 복잡하고 설명적인 것에 반응하기 전에 감성적으로 이끌리는 것에 먼저 반응한다. 이전에는 감성적 산업에 국한되던 특성이 이제 전 산업적인 현상으로 퍼져 나갔다. 디지털 시대에서는 판매사원을 대면하기 어려워졌고 그 반향으로 사람의 냄새(사람다움, warmth, 브랜드 의인화)에 더욱 반응하기 때문이다. 최근 주목받는 인디 브랜드(Indie Brand)의 이면에는 예외없이 그들만의 독특하고 고유한 스타일이 존재한다. 이것이 바로 브랜드 스타일(Brand Style)이다.


브랜드 스타일에도 법칙이 있다. WK 브랜드 스타일 컨설팅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기업의 ‘목표’라면, 브랜드 스타일은 현 시대의 가장 중요한 브랜드 ‘전략’이다. 브랜드 스타일 전략은 브랜드를 따르고 좋아하고 응원하는 브랜드 팬을 만들어 준다. 브랜드 스타일 전략을 만드는 데 법칙이 있을까? 공식이 있을까?  당연히 존재한다. 소비자와 통하는 원리, 속성, 상황, 방법이 있다. 담당해야 할 역할(Role), 소비자와 통할 수 있는 근원적 욕망(Desire), 감성적, 이성적 매력(attraction)이 있고 그것이 전략적이고 효과적으로 구성될 때 브랜드 스타일의 골격이 완성된다. WK는 브랜드 전략 연구의 선구자로 140개 이상의 브랜드 스타일 성공사례와 13년 간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만들어낸 WK Brand Style Platform™으로 디지털 경험 시대에 최적화된 브랜드 스타일 전략을 컨설팅하고 있다.

consulting Model


  • 소비자의 욕망을 경험하고 싶은 브랜드 스타일로, Brand Style 10™ X Desire 7™Matching 
  • 브랜드의 스타일을 나타내는 가장 적절한 표현을 찾는 방법, WK Personality Map 55™

Consulting Model


  • 소비자의 욕망을 경험하고 싶은 브랜드 스타일로, Brand Style 10™ X Desire 7™Matching 
  • 브랜드의 스타일을 나타내는 가장 적절한 표현을 찾는 방법, WK Personality Map 55™

Reference


누메루노 _ 'PROTIQUE'
누메루노 _ 'PROTIQUE'

브랜드의 헤리티지에 기반한 프로페셔널 브랜드 재창조


  • 전문가 시장에서의 헤리티지 발굴 및 강화
  • 고객 니즈와 욕망에 기반한 브랜드 스타일 설정
  • 브랜드 스타일 Tattoo(BI, 패키지, 브랜드페이지)
평창보배목장
평창보배목장

고객경험 (CX) 및 스타일 전략으로  빛나는 스타목장의 탄생


  • 다름을 넘어 오리진(Origin) 강화
  • 스트롱 인디 브랜드 전략화
  • 고객욕망 충족 및 브랜드 스타일 명확화 
    (WC 모델, 7 Desire 기법)
  • 브랜드 굿즈 개발

 

LG 유플러스
LG 유플러스

3사 통합으로 만들어진 새로운 회사, 

Sum이 아닌 New Style로 자리잡기


  • 통신산업의 근원적 욕망의 현재와 미래를 탐색
  • 경쟁사가 선점하지 못한 고유한 스타일 영역 창출
  • 브랜드 스타일을 적용한 다양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테마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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