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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를 위한 마케팅 리디자인  -  WK 브랜드 스토리 컨설팅

브랜드를 성공시키는 핵심 자산, 브랜드 스토리(Brand Story)
불황에 더 큰 힘을 발휘하는 이유


WK 브랜드 스토리 컨설팅

Insight


불황기 소비자의 4대 특성

불황에 접어들면 소비자는 전형적인 4 가지 행동 패턴을 보인다. 정말 필요한 소비에만 집중하는 것, 구매 전 꼼꼼하게 제품(서비스)를 살피는 것, 내가 관심있는 분야 외에는 무관심해지는 것, 휴머니즘에 갈증을 느끼는 것이다.
스스로가 꼭 사고 싶어하는 제품에 관심과 애정이 더 집중되고 이 외의 것에 대해서는 필요성과 가성비를 꼼꼼히 따지거나, 아예 무관심해진다. 어떤 카테고리 내의 브랜드를 기억해 내는 숫자가 평균적으로 적어지는 한편(상기 브랜드 수 감소), 휴머니즘(인간미)에 대한 갈증으로 인해 그에 대한 반응의 크기가 커진다. 이 말은, 새로운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기억시키기가 좀 더 어려워진다는 의미이고, 한편으로 현재의 브랜드에 대해 인간적인 선호를 증폭시키는 방법이 매우 효과적이라는 의미이다.

 

무미건조 구매는 절반의 실패

우리 제품이 가성비로만 또는 저렴한 가격으로만 판매가 되고 있다면 이것은 성과라고 볼 수 없다. 아니, 절반 이상의 실패라고 볼 수 있다. 경쟁제품의 가격 조건만 좋아지면 바로 이탈할 소비자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감정적 선호가 빠져 있는 구매를 무미건조 구매라고 부른다. 


브랜드 경험을 만들다, 2배속으로 브랜드 팬을 만들다

브랜드와 접하는 모든 접점에서는 ‘경험’이 발생하는데 무미건조 경험, 부정적 경험, 긍정적 경험으로 나뉘어진다. 긍정적 경험은 빠른 브랜드 기억, 매력과 여운 발생, 감성적 친근감을 형성하여 빠르게 팬을 만들어 낸다. 이것을 경험 소비라고 하고 전형적 경험소비재인 여행, 교육, 독서를 넘어 일반 소유소비재인 음료, 식품, 의류, 전자제품까지 경험소비재화 시킬 수 있게 된다.

이 경험소비 전략에는 세가지 핵심 축이 있는 그 가운데 가장 쉽고도 강력한 축이 바로 브랜드 스토리이다. 즉 브랜드 스토리는 경험소비화 마케팅(Consumer Experience = CX Marketing)의 가장 큰 전략인 것이다. 애플, 다이슨, 스타벅스 등 브랜드 스토리를 잘 활용한 수많은 브랜드들이 있다.  


사연(story)의 힘, 커넥션 라인을 만들다

누구에게나 소설 한 편 만큼의 사연이 있는 것처럼 어떤 브랜드라도 수많은 사연을 간직하고 있다. 단지 그것을 모르고 있고 발굴해내지 못하고 있으며 스토리로 꿰어내지 못했을 뿐이다. 직장 선후배가 어느 날 술 한 잔 마시며 이런저런 얘기를 나누고 나면 다음날 둘의 관계는 전날과는 전혀 다른 깊은 동질적 관계가 된다. 감정적 연결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이것을 커넥션 라인(connection line)이라 한다. 브랜드가 소비자와 이러한 커넥션 라인으로 연결되면 드디어 감정적 선호를 얻게 된다. 게다가 지금과 같은 시대에서 브랜드 스토리는 수많은 디지털 채널을 통해 급속도로 넓게 퍼져 나갈 수 있게 되며, 감정적 동의 혹은 공감의 의미인 ‘좋아요’와 ‘추천’을 얻어내는 강력한 힘으로 작동한다.


브랜드 스토리의 역할과 법칙을 제공한다. WK 브랜드 스토리 컨설팅

홈페이지에 맥락 없이 쓰여진 브랜드 스토리가 대부분이다. 속이 투명하게 보이는 가짜 이야기, 쓰임새가 불분명한, 전략적 목표가 없는 브랜드 스토리들이 넘쳐난다. 그것은 지혜롭지도, 전략적이지도 못하다.  WK는 브랜드가 보유한 스토리가 될 재료를 체계적으로 쉽게 찾아내고, 전략적 역할을 명확히 설정하고, 그 역할에 맞는 스토리를 만들어 공유하고 전파하는 전략적 방법론을 바탕으로 많은 브랜드 성공을 돕고 있다. 브랜드 스토리는, 우연한 발견이 아닌 법칙에 근거한 발굴이고, 글짓기가 아닌 경험소비화 마케팅 전략이다.

consulting Model


  • 브랜드 스토리의 목적을 명확히 해주는 MFP Brand Story Platform™
  • Brand Story Influence Map™
  • BS Road Map™

Consulting Model


  • 브랜드 스토리의 목적을 명확히 해주는 MFP Brand Story Platform™
  • Brand Story Influence Map™
  • BS Road Map™

Reference


광동제약 _ '비타500'
광동제약 _ '비타500'

대한민국 대표 빅 브랜드에서 사랑받는 브랜드로


UPP 포지셔닝 전략을 통한 Value Proposition 강화

Brand Platform 조정 

고객경험 전략 관점에서의 브랜드 스토리 전략화
(Story Trunk Magic 60™, 7 Desire Prism™ 등)

하츠 _'에어프레셔'
하츠 _'에어프레셔'

High-Tech를 넘어 High-Connection 스토리 전략으로 

신시장 창출 기반 확보


타겟 페르소나 기반의 User Profiling을 통한 고객 감정 Connection Line 도출

특징, 매커니즘, 속성요소의 Micro Value 구조화 및 스토리 소스 블랜딩

올리브영 _ '보타닉힐보'
올리브영 _ '보타닉힐보'

포지셔닝 브랜드 스토리로 끌림을 만들어 내고 브랜드 팬을 창출


고객 Relationship창출을 위한 

감정(Emotional) Value Connection Line 가치화
브랜드 팬 창출을 위한 CX Loop전략 도출 및 FRB (Favor Related Brand Story)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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